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다남 기자 | 서귀포시는 올해 첫 시행한 ‘찾아가는 시민상담실’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시민상담실’은 읍면동 현장상담실에서 법률, 부동산·지적, 세무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전문상담관이 직접 상담을 제공하는 현장 중심 서비스로,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월 2회 운영됐다.
올해 총 17회의 시민상담실을 운영했으며, 법률 분야 44건, 부동산·지적 분야 17건, 세무 분야 30건으로 총 91건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주요 상담사례로 토지 상속 등기 절차, 손배상청구 관련 문의, 상속세 신고시 유류분 관련, 양도세 등 세액 계산 문의, 토지 경계측량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현장에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궁금한 점을 정확히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전문상담관이 친절하게 설명을 잘 해주었으며, 지속적으로 추진됐으면 함”, “상담시간을 더 늘려주었으면 함”등의 의견이 있었다.
내년에는 읍면 상담실 운영을 확대하고, 전문상담관 추가 위촉 및 사전 예약제 운영 등 보다 전문적이고 편리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시민상담실은 시민의 고민을 가까이서 듣고 현장에서 즉시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내년에는 찾아가는 시민상담실 운영 확대 및 홍보 강화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