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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남도, 소외도서 뱃길 운영으로 섬 주민 이동권 보장

정기 교통편 없는 섬의 해상항로 확보 및 운영비 전액 지원으로 섬 주민 교통편의 증진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박근원 기자 | 경남도는 해양수산부에서 시행한 ‘2023년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 공모사업’에 통영시 오곡도와 고성군 자란도가 선정되어 소외도서 운항 선박 운영비 1억 8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소외도서란 주민 수가 적거나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정기 여객선과 도선이 운항하지 않아 해상교통에서 소외된 섬으로, 경남도에는 14개 섬이 소외도서로 관리되고 있다.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 공모사업’은 소외도서에 지자체가 직접 선박을 투입하여 항로를 운영하면 이에 소요되는 선박 운영비 전액을 지원받는 사업으로,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통영 오곡도 등 2개 섬 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에 따른 해상 이동권 보장과 섬 무인화 방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사업에 선정된 고성군 자란도는 2020년 해양수산부 ‘해양치유 가능 자원 발굴사업’으로 추진 중인 350억 원 규모의 ‘고성 해양치유센터’가 건립되고 있는 곳으로,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해상항로 확보로 해양치유센터 및 자란도 해양관광 치유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소외도서의 선박 정기 운항을 위하여 4월부터 필요 선박과 운영 인력을 확보하고, 시범 운영기간을 거쳐 오는 5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정기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소외도서에 대해서도 ‘2024년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 공모사업’에 반영되도록 공모 준비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김제홍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사업으로 소외도서 주민들의 해상교통 이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보편적 이동권에서 소외되는 섬 주민이 없도록 다양한 교통수단 확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