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일보 서울포커스 박용남 기자 | 이천시는 10월 16일부터 11월 8일까지 이천시의 아동정책을 함께 만들어 나갈 ‘제2기 이천시 아동참여위원회 아동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천시는 아동의 참여권과 권리보장을 위해 2022년 12월 제1기 발대식을 시작으로 아동참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아동위원들은 이천시를 대표하여 아동참여예산 등을 배우고 아동 관련 정책 수립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왔다.
제2기 모집 대상은 이천시에 거주하거나 재학 중인 아동과 학교 밖 아동으로 2007년생부터 2017년생으로 30여 명을 공개모집과 기관추천 아동으로 구성하며 2년의 임기로 활동하게 된다. 특히 아동위원을 선발하는 데에 있어 소수집단 아동이 구성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배려할 예정이다.
아동위원의 주요 활동은 이천시 아동 관련 정책 수립 전반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고 더불어 아동친화도시 관련 캠페인과 권리 홍보활동 등으로 아동의 권리를 알리고 아동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신청을 원하는 아동은 이천시청 누리집 공고문을 참고하여 지원서류를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아동참여위원회를 통해 아동들이 목소리를 내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그것을 아동정책에 반영하는 아동친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