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맑음동두천 17.8℃
  • 흐림강릉 15.8℃
  • 맑음서울 18.8℃
  • 맑음대전 18.2℃
  • 맑음대구 21.5℃
  • 맑음울산 21.4℃
  • 구름조금광주 18.9℃
  • 맑음부산 21.2℃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21.3℃
  • 맑음강화 15.0℃
  • 맑음보은 18.6℃
  • 맑음금산 17.0℃
  • 맑음강진군 20.0℃
  • 맑음경주시 21.3℃
  • 맑음거제 21.9℃
기상청 제공

부산시의회 서지연의원, 제313회 시정질문 “ 제2의 엘시티?! 글로벌 퀀텀 콤플렉스”와 관련하여 제대로 된 검증 없이 부산시민의 이익을 매각하는 부동산 계약을 다뤄!

부산시는 민간이 자신 있게 제안한 계획 중 일부를 공공의 목적으로 내세웠지만 결국 양자컴퓨터 도입의 리스크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부산시의 개발이익은 0%, 민간에게는 막대한 부동산 불로소득을 만들어준 사례가 될 수 있음.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성연 기자 |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서지연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은 오늘(20일) 열린 제313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올해 1월 부산시가‘양자컴퓨팅 허브’로 조성하고자 옛 세가사미 부지를 하인즈사에 매각한 것과 관련하여 수의계약의 적절성, 양자컴퓨팅의 기술적 도입 가능성, 오피스텔 분양 특혜 등에 대해 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과 부산시장에게 차례로 질의했다.


먼저, 과거 해당 부지 개발을 위해 부산시가 내걸었던 ‘51%의 관광숙박시설’의 조건이 하인즈사와의 계약조건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하여, 동일한 조건으로 공공개발 혹은 공모사업을 통해 시민의 이익을 극대화할 여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외국인투자촉진법'을 근거로 프리미엄 없이 수의계약을 한 것에 대해 지적했다.


특히,‘글로벌 퀀텀 콤플렉스’의 경우 총 74개 층에서 양자컴퓨터 허브센터는 고착 3개 층(8~10층)에 불과하며 이외에 11층에서 33층까지는 업무시설, 34층 이상부터 74층까지는 291실의 오피스텔이 들어설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구성상 51%는 오피스텔이며 90% 이상이 분양사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민간 개발자의 천문학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계약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게다가 현행법상 오피스텔은 공부상 주거나 업무 용도를 사전에 결정하지 않지만, 공급 이후에는 사용자가 얼마든지 주거나 업무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주결합형 프라임 오피스텔이 되지 않도록 부산시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두 번째, 하인즈가 도입하기로 한 실물 양자컴퓨터와 관련 전문가 육성 및 기업 입주가 결국‘글로벌 퀀텀 콤플렉스’의 핵심인데, 양자컴퓨터와 관련한 국내 시장과 생태계도 부재한 상황에서 실적도 검증되지 않은 기업이 양자컴퓨터라는 단어만을 갖고 있다고 해서 로얄층 사무실과 오피스텔을 프리미엄 없이 분양받을 수 있는 그야말로 일부 기업의 특혜성 분양을 우려했다.


세 번째, 부산시의 전략대로 27년 실물 양자 컴퓨터를 도입한다면 정부와 소통하여 부산을 산업의 메카로 육성해야 하지만, 현재 정부의‘양자컴퓨터 육성사업’과는 동 떨어진 민간 기업에 의존한 프로그램 중심의 허브센터를 계획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양자컴퓨터 프로젝트 사업의 중심지가 되도록 노력하기를 당부했다.


네 번째, 하인즈가 도입하고자 한 양자컴퓨터는 고열로 작동되어 특수 냉각시설과 매우 많은 전력이 필요해 해외에서는 설치장소가 모두 단층 혹은 필로티 형태임을 감안할 때 이후 안전에 대한 문제로 도입이 불가한 경우 혹은 건물 완공 이후에도 상용화가 불가해 기술의 불완전성으로 도입이 어려운 경우 등은 매수자의 귀책 사유가 아니거나 불가항력적 사유로 분류될 수 있고, 특히 미국 정부가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해 무역 제재나 수출 규제가 선언되어 설치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계약 해제 예외 조항에 해당할 수 있음을 반드시 인지하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엘시티라는 불명예가 있는 부산시가 이번 개발을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는데, 엘시티도 최초에는 공유재산에 공공기능인 관광시설을 내세우며 개발을 진행하겠다 밝혔지만 결국 본래 목적은 사라진 채 토건비리의 대명사가 된 것과 마찬가지로 부산시가 양자컴퓨터 도입의 리스크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부산시의 개발이익은 0%, 민간에게는 최소 시의 수익 2~30배 이상의 막대한 부동산 불로소득을 만들어 준 사례가 될 것이기 때문에, 부산시는 본 부지 개발에 있어 양자컴퓨터 생태계에 대한 현실적인 접근, 공공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지연의원은“부산시는 산업 및 기술의 정책 방향은 기업처럼 던져내지만 정작 검토와 검증, 부산시의 이익에 대해서는 기업처럼 철저하지 못한 채 성급한 행정의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어, 민간이 자신들의 천문학적 개발이익을 위해 현실성 없는 기술과 목표를 내세워 부산시의 자산을, 시민의 이익을 탐하는 접근이 있다면 제대로 검증하고 검토해야 한다.”며 책임 있는 박형준 시장의 결단을 촉구하며 시정질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