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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부산세계엑스포”는 원도심 생존의 이정표, 항만도시 한계 뛰어넘는 새로운 미래가치 부여 위해서는 북항재개발 물리적 한계 넓히고 엑스포 개최 이후 시점에 먼저 가 있어야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성연 기자 | 2030 부산세계엑스포 6월 BIE 4차 PT에서 엑스포 개최 이후 부산항의 비전을 담아 정부와 각 회원국에게 알리고 이를 미래 부산의 청사진으로 각인시키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광역시의회 양준모 의원(교육위원회, 영도구2)은 제313회 임시회 시정질문(’23.4.20)을 통해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 추진하고 있는 북항재개발과 2030부산세계엑스포 등 세계적 이벤트를 토대로 부산항이 제대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북항 재개발의 물리적 범위가 최소한 오륙도 방파제와 조도 방파제를 기점으로 한 내항 전역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준모의원은 그동안 국가 무역항으로 제한된 가능성 안에서만 상상할 수 밖에 없었던 부산 바다가 북항재개발을 필두로 2030엑스포를 품으며, 인류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미래 어젠더 “오셔닉스”까지 표방하면서 진정한 국제도시로서의 도약을 위해 꿈틀거리는 모습에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부산항의 미래 비전과 도저히 어우러질 수 없는 사업, 즉 청학동 재해방지시설, 북항파제제, 연구조사선 부두 설치사업 등은 방파제를 부산항 각지에 흩어진 소형선박을 모아두기 위한 접안시설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부산항 제1항로를 따라 크루즈선들과 요보트 출입의 첫 이미지이자 해양관문이 될 남구의 감만부두와 영도구 연안에 이들 해양경관 저해시설이 설치되는 것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 2019년 해수부의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설명회 당시부터 해양관광 및 해양레저 공간으로 활용할 것을 주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부산시민의 강력한 반대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되고 있는 해수부의 소형선박 접안시설 설치사업은 전면 백지화뿐만 아니라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처럼 부산시민의 열망과는 전혀 상관없는 사업이 행해지고 해양도시에 역행하는 근시안적인 행정 편의성 위주의 중앙정부와 해수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북항재개발의 범위를 재설정하고 육역부를 넘어 해상부까지 아우르는 부산시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마스터플랜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부산북항 전역에 대한 비전과 계획이 미처 수립되기 이전에 단독으로 행해지는 해수부의 작디작은 세부사업 하나가 향후 부산의 미래 비전과 발목을 잡는 돌이킬 수 없는 단초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양준모의원은 이번 4월의 실사단 방문 이후, 다가오는 6월 BIE총회 4차 프리젠테이션(PT) 시, 엑스포 개최예정지 부산과 부산항은 엑스포가 종착역이 아니라 이 국제적인 메가이벤트를 통해 세계적인 해양관문으로서 이러한 미래를 꿈꾸고 있다고 중앙정부를 향해, 그리고 세계를 향해 비전과 마스터플랜을 선보일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