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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군, 민원인 폭언ㆍ폭행 등 대응 비상 모의훈련 실시

민원처리 공직자 보호, 2차 피해 예방 등 대응역량 강화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순철 기자 | 고흥군은 지난 30일 고흥경찰서(읍내파출소)와 합동으로 군청 종합민원실에서 민원 응대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비상 상황을 대비해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력 등 비상상황 발생 시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등의 대응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특이 민원인 대응 매뉴얼에 따라 ▲돌발 민원인 진정과 비상벨 호출 ▲중재 시도 ▲휴대용 보호장비인 웨어러블 캠 사전 녹화 고지 및 촬영 ▲피해공무원을 민원인과 분리 ▲경찰 출동 및 인계 순서로 현장 대응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이번 훈련에 참여한 공무원은 “군민과 가장 많이 접하고 응대하는 민원창구에 근무하며 보람을 느끼지만 때로 무리한 요구와 억지를 주장하는 민원인도 있어 어려움도 있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공직자와 민원인 모두를 보호하고 안전한 민원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