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일보 서울포커스 윤민경 기자 | 성주군이 복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성주복지플랫폼”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금년 5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성주복지플랫폼은 다양하고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의 복지정보를 군민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든 복지통합시스템으로 디지털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령층까지 손쉽게 접근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성주복지플랫폼의 가장 큰 매력
성주복지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도움요청”과 “나눔신청” 기능으로갑작스런 위기상황에 부딪힌 가정에 긴급생계 ․ 긴급의료 ․ 긴급돌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물적 지원을 비롯하여 봉사까지 나눔의 뜻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가 신청할 경우 최소한의 기간내 특성에 맞게 연계해 준다.
그동안 공공 및 민간기관의 지원을 개인이 일일이 찾아 신청하는 수동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성주복지플랫폼에 도움과 나눔을 신청하면 좀 더 투명한 방식으로 많은 수고로움을 덜어줄 것으로 예상되며 별도의 로그인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서비스로 군민복지 향상 기여
성주복지플랫폼에서는 복지정보 제공 뿐만아니라, 자활 상담과 관내 모든 군민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또, 전국 최초로 복지자가진단 기능을 탑재하여 나에게 맞는 복지제도를 알려주는데 예를들어 소득과 재산을 입력하면 기초수급 및 기초연금대상 여부를 알 수 있어 이용자들의 흥미도 유발한다.
코로나19 등 각종 감염병에 취약한 복지시설에 일반인은 물론 입소자 가족까지 직접 가보기 힘든 상황을 해결하고자 복지시설 내부를 VR로 촬영하여 개인 휴대폰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였으며, 복지시설 내부를 공개하여 이용자들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 시설의 홍보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읍면복지소식은 성주군의 10경을 테마로 정해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활동하는 모습을 민관이 함께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미래 지향적 기능 “AI 복지시스템” 구축
성주복지플랫폼의 수준을 한차원 더 끌어올릴 “청렴 챗브릿지”, “AI 군민교육 신청” 등은 AI 기반의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합한 챗GPT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일상적인 대화형식으로 복지 정보를 문의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바로바로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플랫폼에 빈번하게 접속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군민이 원하는 복지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고 우리군에 맞는 복지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 플랫폼에 스마트 알림 기능을 도입하여 이용자의 복지서비스 변경 ․ 신규 프로그램 ․ 복지이벤트 등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 성주군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성주군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펼치고 있는 다양한 복지제도가 하나도 사장되지 않고 골고루 혜택이 지원되도록 성주복지플랫폼을 통해 체계적이고 투명한 복지정책을 실현할 것이다.
관련 유관기관과 협약을 통해 성주복지플랫폼을 더 풍성하게 만들고주민들에게 교육과 홍보를 통해 관심을 제고하여 성주복지플랫폼이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