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고용노동부, 카카오 등 74개 기업, ESG 차원에서 청년 5천명에 일경험·훈련·멘토링 제공

카카오, CJ 올리브네트웍스, 아모레퍼시픽, 농협 등 14개 신규 프로그램,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에 선정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명미선 기자 |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은 3월 17일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의 프로그램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에는 카카오, 아모레퍼시픽, CJ올리브네트웍스, 농협중앙회, LG AI연구소 등 큰 규모의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경제TV, 씨엔씨레볼루션(웹툰 제작), 알비더블유(엔터테인먼트), 딥노이드(SW, AI) 등 다양한 산업의 중견·중소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총 14개 프로그램이 신규로 선정됐다.


이에 2023년에는 2022년부터 계속 운영되는 하나금융, 롯데호텔, 카길애그리퓨리나 등의 11개 우수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총 25개 프로그램을 통해 5천여 명의 청년들에게 일경험, 훈련 등 청년들이 바라는 직무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이란?


고용노동부는 2021년 8월부터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훈련과 일경험 등 청년들이 원하는 직무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을 ‘청년도약 멤버십’에 가입하도록 하여 기업들의 청년친화적 ESG 활동을 지원하는 등의 확산 노력을 했다. 이에 삼성전자, 포스코, SK하이닉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등 72개의 기업·단체가 멤버십에 참여하여 청년고용 지원 활동을 추진해왔다.


다만, 관심은 있으나 비용 부담, 정보 부족 등으로 선뜻 나서지 못하는 기업이 많다고 보고, 고용노동부는 ’22년부터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을 통해 재정적 지원을 하여 기업의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 이에 청년도약 멤버십에 가입한 기업ㆍ단체는 ’21년 14개에서 ’22년 72개, ’23년 3월에는 총 113개로 늘어나게 됐다.


특히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의 특징으로는 여러 기업ㆍ단체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각 기업ㆍ단체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청년들이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각 프로그램은 하나의 대표 기업을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2023년 신규 프로그램 소개]


올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ㆍ건설ㆍ뷰티ㆍ농업ㆍ웹툰ㆍ미디어콘텐츠까지 다양한 산업의 직무가 포함됐으며, 다음과 같은 특색이 있는 프로그램들이 신규로 선정됐다.


① ‘카카오 테크 캠퍼스(카카오)’는 지역 대학생(부산대, 전남대)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과 프로젝트에 기반한 실무 교육 실습을 운영하여 현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수준의 주니어 개발자를 양성한다. 향후 전국 단위로 참여대학을 늘려 청년 개발자를 구하고 있는 지역 정보기술(IT) 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②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CJ올리브네트웍스, 어반플레이)’은 지속가능한 지역 산업 육성과 새로운 청년 취·창업 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청년창작가 지역자원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5개 분야(로컬-크래프트, 아트-디자인, 북-컬쳐, 웰니스-펫, 아웃도어-액티비티)에 걸쳐 온-오프라인 형식의 혼합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③ ‘LG 에이머스’(LG AI연구원, 한경닷컴)는 온라인 인공지능(AI) 교육과 온ㆍ오프라인 해커톤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실제 AI연구원의 리더급 연구원들의 멘토링과 함께 채용상담 컨설팅까지 지원한다. 특히 오프라인 해커톤 참가자 전원은 LG 그룹의 인재풀에 등록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④ ‘AI 기반 혁신기술 융합 인재 양성 프로그램’(우경정보기술, 에치엠지, 아이보우솔루션, 데이터트렌드, 한국승상기대학교 산학협력단)은 대구, 경북 지역의 중견ㆍ중소기업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여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및 양자컴퓨팅, 3D 디지털트윈 등 실무를 기반으로 한 기초 교육과 취ㆍ창업 교육을 연계하여 운영한다.


⑤ ‘애그테크(Agtech) 창업 캠퍼스(농협중앙회, 농협은행, NH투자증권, 청년재단)’는 해외에서도 자율주행 트랙터, 공중 비료살포 드론 등 첨단산업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애그테크가 미래산업으로 주목받음에 따라 애그테크 창업준비 청년 및 창업을 새로 도전한 청년 대상으로 각 상황에 맞춰 2개 트랙 농업 분야 창업교육을 지원한다.


⑥ ‘뷰티산업 인재육성 프로그램(아모레퍼시픽, 사회복지법인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은 직무교육(메이크업, 헤어, 라이브커머스 과정 3개 분야)을 제공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한 디자인, 상품기획, 마케팅 등 실무경험 포트폴리오 제작을 지원한다. 동시에 진로와 취업을 고민하는 청년에게 직무탐색멘토링도 온라인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⑦ ‘The EJC(ERP 주니어 컨설턴트)(더존비즈온, 한국생산성본부)’는 기업경영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사적 자원관리(ERP) 활용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경영정보화 기초 이론부터 전사적 자원관리(ERP) 실습과 실무자 1:1 매칭 현장실습 등을 지원한다.


⑧ ‘리얼! 웹툰 잡!카데미(씨엔씨레볼루션,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전국의 청년을 대상으로 웹툰 산업과 전망을 교육하고 웹툰피디, 스토리작가, 작화작가 3가지 직무에 대한 훈련 후 가상회사 안에서의 일경험을 지원한다.


⑨ ‘소셜 WE(We Expereience) 이노베이션 브릿지(소셜혁신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 디스에이블드, 긱블)’는 청년과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예술 활동 및 유튜버 활동 등 실무 교육을 통해 직무역량을 제고하고 사회적 가치 인식 향상 과정을 통해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에 앞장서는 사회적 가치 감수성을 지닌 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⑩ ‘디지털 융합 청년 뉴미디어 아카데미 과정(한국경제 TV, 지오코칭, 숭의여자대학교)’은 미디어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콘텐츠의 기획ㆍ제작ㆍ유통ㆍ마케팅 등 공급체계 구축에 필요한 직무역량 교육과 멘토링, 취업지원 컨설팅까지 제공한다.


⑪ ‘일경험 기반 에듀테크 기획자 양성과정(테크빌교육, 유비온, 고려아카데미 컨설팅)’은 에듀테크ㆍ메타버스 기반의 교육 기획에 대한 실무를 배우고 참여기업과 협력회사의 이러닝 콘텐츠,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보는 실습을 운영한다.


⑫ ‘ESG 건설인재 엑셀러레이팅(제로투엔건축사사무소종합건설(주)’은 건설 산업과 관련된 설계, 시공, 기획, 브랜딩, 금융, 개발 과정을 현직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통해 체계적 직무교육과 순환식 일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⑬ ‘스타트업 유니버시티’(딥노이드, 오픈놀, 앙트비)는 비수도권 지역 청년을 중심으로, ①AI+X 역량강화 ② 취업연계 ③ 창업지원, 3개 트랙에 맞게 DX 코딩 기초, 마케팅, 기업 프로젝트 과정, 창업교육과 공모전이 포함된 과정을 운영하여 디지털 전환(DX) 인재를 양성한다.


⑭ ‘청년목수학교(바오밥목공전문학원)’는 건축목공이론, 설계, 건축목공실습, 가구제작, 정원시공까지 실제 집을 제작해보는 일경험 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물을 기부하는 사회공헌 경험까지 제공한다.


2022년에 청년들에게 호응도가 높았던 우수 프로그램(총 11개)도 2023년에 계속 운영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청년들의 직무능력을 제고한다.


[신규 기업 청년도약 멤버십 가입증서 수여 및 기업ㆍ청년 간담회]


고용노동부와 경총은 3월 17일(금)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에 신규 선정된 14개 프로그램의 대표 기업에 대한'청년도약 멤버십'가입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하여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과 함께 멤버십 가입증서를 각 기업에 수여하고, 격려했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 등 청년도약 멤버십 기업들도 '청년도약 멤버십' 기업으로서 적극적으로 청년친화적인 활동을 추진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22년 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 CJ 올리브네트웍스(리모트 인턴십)와 ㈜카길애그리퓨리나(차세대 축산리더 아카데미)가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추진방식 등을 발표했다.


아울러 이어진 간담회에서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카카오 테크 캠퍼스는 국내 정보기술(IT) 인력 양성을 위해 지역 내 유수의 대학들과 협업하여 카카오의 기술과 비결을 전달하는 청년 지원 사업”이라며 “카카오는 앞으로도 카카오가 잘할 수 있는 것들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이 무엇일지 끊임없이 고민해나가며, 내년도는 더 많은 대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도 “올해에는 청년 창작자 육성 과정을 신설하고 참가 학생 규모를 더욱 확대했다.”라며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리모트 인턴십(Remote Internship)을 통해 청년고용 활성화에 지속해서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LG AI연구원 배경훈 원장 역시 “LG AI연구원도 청년친화형 기업 ESG지원 사업을 통해 청년 지원을 확대해나가겠다.”라며 “온라인, 오프라인 혼합 과정을 통해 3,000여 명의 청년에게 인공지능(AI)에 대한 지식과 실무경험을 같이 제공하겠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2022년 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 카길애그리퓨리나의 박용순 대표도 “올해에는 축산 전공자를 비롯해 비 전공자까지 프로그램 대상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축산 가공 및 유통 전 과정까지 전문교육을 통해 축산 분야의 새로운 리더를 양성하겠다.”라고 했다.


이 자리에는 2022년 프로그램 수료 청년과 프로그램 평가단으로 참여한 청년, 고용노동부 2030 자문단원 및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청년도 함께 참석하여 의견을 밝혔다.


특히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한 ‘리모트 인턴십 프로그램’을 수료한 박은솔 씨는 “막연했던 취업 활동에 있어 리모트 인턴십 프로그램은 데이터 분석이라는 직무 분야를 알고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가 됐으며, 현업 멘토분들께 직접 피드백 받고 일경험을 하는 과정이 이 분야에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라며 기업 주도의 직무역량 프로그램을 추천했다.


또한 청년친화형 ESG 지원사업 평가에 참여했던 김경로 씨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오프라인으로는 참여하기 어려운 지방학생도 참여할 수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멘토링이나 기업의 실무현장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청년들의 만족도가 높았는데 이를 확대해나가면 좋겠다.”라고 말하며 신규 추진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을 이야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고용노동부 권기섭 차관은 “정부도 재정지원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홍보 등을 통해 기업의 청년친화적 ESG 활동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기업의 미래가 우수한 청년인재 확보에 달려있는 만큼 기업과 정부가 협력하여 청년에 투자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 청년 친화 ESG 사업을 통해 청년도약 멤버십에 가입하신 여러분은 청년 발전의 든든한 후원자일 뿐 아니라, 새로운 기업 문화를 이끌어가는 선구자라고 생각한다.”라고 하며, “정부는 미래경제의 주역인 청년과 함께하는 청년 친화 기업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