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윤이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 해밀동이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제2기 해밀동 주민자치회 위원’ 21명을 공개 모집한다.
주민자치회란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 마을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는 주민대표조직을 말한다.
해밀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022년 1월 1일 처음 출범해 주민을 대상으로 의제 발굴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2년여간 살기 좋은 해밀동을 만들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구체적으로는 해밀동 대표 축제 해밀무지개축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물놀이행사, 고구마 캐기 체험행사, 유휴 공간 공유 협약 체결, 올 하반기 8090 해밀무지개 음악회 등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해밀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년간 주민을 위한 우수한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 세종시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주민자치활동 우수사례 장려상을 수상했다.
송상희 주민자치회장은 “제1기가 주민 의견이 실생활의 영역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했다”며 “살기 좋은 해밀동을 만들기 위해 추진해 온 일들이 제2기 활동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밀동은 올 연말로 제1기 주민자치회 활동이 종료됨에 따라 제2기 주민자치위원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해밀동에 거주하는 16세 이상 주민, 해밀동 각 기관·사업장 재직자, 해밀동에 거주하며 1년 이상 외국인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다.
온라인 신청은 시 누리집 ‘민원·소통·참여-시민참여-신청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해밀동주민센터 1층 민원행정팀에서 가능하다.
주민자치위원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해밀동 주민자치팀로 문의하거나, 해밀동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인덕 해밀동장은 “제1기 주민자치회 활동에 힘입어 개청 초기 해밀동이 주민 속에서 안착할 수 있었다”라며 “해밀동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제2기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에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