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서윤 기자 | 제422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정례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5차회의 해양수산국·해양수산연구원 2024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고태민의원(국민의힘, 애월읍 갑선거구)이 “크루즈선박에 막대한 예산투입한 반면에 내항 여객선에는 예산투입이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하여, 고 의원은 “크루즈산업 경쟁력 강화에 650백만원, 크루즈산업 활성화에 267백만원으로 총사업비 917백만원을 2024년도 예산안을 편성한 반면에 내항 여객선에 대한 예산안은 전혀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 의원은 “2023년 3월 29일 해양수산부에서 해운법에 따른 내항 여객운송사업의 항로고시를 보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인천→제주간 서귀포항, 애월항 정기여객선 항로가 고시됐고, 목포지방해양수산청에서는 진도→애월간 정기여객선 항로가 고시되어 진도→애월간 최단거리가 102km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고 의원은“여객선사에서는 애월→진도간 카페리취항 계획을 세워서 선박건조를 하거나, 또는 중고선박을 매입을 하거나 노력하고 있다”며, “2025년도 9월에 취항에 맞춰 동부두 접안시설 확충을 포함하여 애월항 터미널공사에 총사업비 6,000백만원을 2024년도 예산안을 편성하고 있다”며, “과거 인천→제주간 항로고시되어 선박을 건조했음에도 취항이 안 된 선례가 있기 때문에 이 번 만큼은 가능한 여객선사가 취항될 수 있도록 행정노력이 필요하다”며, “제주항 여객터미널과 같은 면세점, 편의시설 등이 고루 갖춘 현대화시설로 추진해야 한다”고 신신당부했다.